검색영역

업무안내

화학사고대응정보시스템(Chemical Accident Response Information System, CARIS)은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테러 발생 시 대응기관에 화학물질정보와 취급업체정보, 피해예측범위 산정결과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입니다.

CARIS 인증신청 안내

CARIS를 설치하신 후에는 아이콘을 실행하여 회원가입 신청을 해주시고, 인증신청서를 작성하여 화학물질안전원 담당자에게 별도의 신청바랍니다.

    1. ① CARIS / 인증신청서 다운로드
    2. ② CARIS 설치 후 회원가입 실시
    3. ③ 인증신청서 작성하여 담당자 메일로 승인 신청
  •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화학물질안전원 담당자(043-830-4141)에게 연락주시면 확인가능합니다.
CARIS 다운로드

※ 압축해제 후 Setup.exe 실행

CARIS 사용 안내

CARIS는 비공개 소프트웨어로, 화학사고 대응 유관기관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CARIS를 사용하고자 하시는 기관의 담당자는 화학물질안전원(043-830-4141)으로 문의하여 주십시오.

CARIS 제공정보

지리정보

국토지리정보원의 정사영상 등을 제공하며,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화학사고 현장의 공간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응정보

화학물질의 특성, 위험성, 방재방법 등과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피해예측범위 시뮬레이션

화학사고가 발생한 시설의 공정조건(화학물질 저장량, 공정온도 등), 사고위치, 기상정보(풍향, 온도 등) 등을 활용하여 피해예측범위를 산정합니다.

사고상황공유앱 사용 안내

사고상황공유앱은 비공개 애플리케이션으로, 화학사고 대응 유관기관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고상황공유앱을 사용하고자 하시는 기관의 담당자는 화학물질안전원(043-830-4141)으로 문의 바랍니다.

사고상황공유앱이란?

사고상황공유앱은 화학사고 발생 시 화학물질안전원의 화학안전종합상황실, 환경부, 유관기관(소방, 경찰, 군, 지자체 등)의 현장대응 요원 간 현장정보 공유와 사고물질정보, 피해예측범위, 방재방법 등과 같은 대응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사용현황

사고상황공유앱 개발 전 문자·Fax 등으로 대응정보를 일방향으로 제공하고 유선으로 현장정보를 확인하던 방식에서, App을 활용한 안전원과 현장 대응요원 간 양방향 정보 제공 및 공유로 변화되었습니다. 또한 현장 대응요원이 필요한 정보를 App에서 직접 검색하는 스마트 시스템으로 변화하였습니다.

’18.7월 현재 760여 개 유관기관에서 1,600여 명의 사고대응 요원이 사용 중으로, 화학사고 대응 골든타임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안전정보공유앱 사용 안내

안전정보공유앱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안전정보공유앱을 사용하고자 하시는 기관의 담당자는 화학물질안전원(043-830-4141)으로 문의 바랍니다.

안전정보공유앱이란?

안전정보공유앱은 화학사고 발생 시 확산방지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전원, 환경청, 합동방재센터 및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자 간 실시간 정보공유 및 신속한 대응정보 제공을 위한 모바일 메신저 입니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