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등록일 : 2021-04-28

['21.4.14.우리원 보도자료] 화학물질안전원, '화학안전 키움의 날' 운영

  • 작성자 :김소영
  • 부서명 :교육훈련혁신팀
  • 조회수 :53

첨부파일 :

매월 셋째 주 수요일 화학안전 정보 취약계층을 대상 체험교실 운영

화학사고·테러 전문기관 만의 특화된 체험형·실감형 콘텐츠로 구성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조은희)체험교실 운영 등으로 화학안전 정보를 쉽게 알려주는 화학안전 키움의 날을 운영한다.


이번 체험교육 과정은 414부터 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열리며, 화학안 정보를 알기 힘든 어린이, 학생, 지역 주민, 외국인 근로자 등을 비롯해 화

학사고 비상대응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화학사고 대응과정 뿐만 아니라 화학사고 발생 시 대피방법, 대피장소 찾기, 화학물질의 안전한 취급방법 등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 방식으로 알려준다.


또한, 소방··경찰 등 화학사고 비상대응기관 종사자들에게는 현장 재현이 곤란한 화학사고 대응현장을 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화학안전 전문기관만의 특화된 맞춤형 체험 과정을 제공한.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안전 키움의 날을 통해 기관이 보유한 기반시설을 국민에게 적극 개방하고, 특별한 운영 방식으로 교육 과정을 기획 호응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참가자는 화학사고종합상황실, 증강·가상현실 훈련센터, 화학사고대응 훈련장, 분석실험실, 화학사고 대응차량 및 무인기(드론) 등 화학물질안전원의 시설 및 장비를 선택하여 맞춤형으로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각 체험 과정을 마치면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하여 참가자의 흥미와 성취감을 높였다.


, 한글을 몰라 화학안전에 취약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해 영어 버전으로 제작된 증강·가상현실 기반의 화학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참여시 법정 의무교육*으로 인정하는 등 적극행정을 추진한다. * 화학물질관리법 시행규칙 제37(안전교육의 실시) 종사자교육 관련

화학안전 키움의 날참가 신청은 화학물질안전원 누리집(nics.me.go.kr)에서 가능하며, 교육 체험 1회당 최대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조은희 화학물질안전원장은
이번 화학안전 키움의 날 화학안전 정보 취약계층에 화학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공간을 확대해 화학물질안전원의 전문성과 시설?설비들을 국민과 지역사회에 공유하면서 안전문화 정착에 힘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화학안전 키움의 날 행사 개요

        2. 홍보 포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