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알림마당

날짜
2022-12-30

['22.12.29 우리원 보도자료] 화학사고 원인규명을 통한 동종사고 예방대책 제시

  • 작성자 서경석
  • 부서명 화학사고조사팀
  • 조회 374
첨부 파일
화학사고 원인규명을 통한 동종사고 예방대책 제시(보도자료 안전원 12.29).hwpx (354,669 Byte)

▷ 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 원인분석 결과 담은 사례집 및 영상 배포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박봉균)은 올해 발생한 주요 화학사고에 대한 원인조사를 통해 동종사고 예방대책을 제시하고, 이를 담은 사례집을 12월 30일부터 산업계와 유관기관에 배포한다.

  

이번 사례집에는 올해 발생한 화학사고 중 원인규명이 어려운 화학사고 7건에 대한 시설조사, 물질분석, 시뮬레이션 등 과학적인 조사기법을 통해 사고원인을 밝혀내고 예방대책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올해 8월 경기도 시흥에서 발생한 화학사고는 당초  원인 미상의 폭발사고였으나, 화학물질안전원의 정밀 조사 결과 반응기 내 작업자가 잔류물질을 제거하지 않고 세척작업을 진행하여 인화성가스 발생 후 폭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재발방지를 위해 작업자 지침서(매뉴얼)를 개선하도록 해당 업체에 안내했고, 이번 사례집에도 이를 수록했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이번 사례집과 함께 실제 발생한 화학사고를 정교하게 재연한 입체(3D) 영상을 제작하여 사고예방을 위한 영상교육자료로 제공한다.



입체 영상은 사고 전개과정 뿐만 아니라 동종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담았으며, 동종업종 안전관리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례집은 12월 30일부터 안전원 누리집(nics.me.go.kr)에서도 전문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입체 영상은 화학물질안전원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다. 

* 유튜브(youtube.com)에서 '화학물질안전원'으로 검색 후 시청 가능

   

박봉균 화학물질안전원장은 "원인 미상의 화학사고 규명을 위해 최근 화학사고조사팀을 신설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다"라며, 

  

"이번 원인조사 결과를 담은 사례집과 입체 영상 공유를 통해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원인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재발방지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