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

교육소개

배경

  • 안전교육을 하는 모습1
  • 안전교육을 하는 모습2
  • 국내에서 최근 화학물질 사고로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국제적으로는 대량살상효과가 큰 화학물질을 이용한 테러가 발생
  • 구미 불화수소 유출사고(’12.9.27) 이후, 화학물질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커짐
  • 화학물질 유통의 증가와 신규 화학물질의 지속적인 양산으로 대형 화학사고 발생 가능성 농후
  • 화학물질 사고 시 초기대응이 미숙할 경우 인명·재산 및 치명적인 환경재난으로 확대될 우려가 커 현장 대응능력 역량강화 필요

교육목적

  • 화학사고·테러로 인한 국가와 국민의 재산 및 인명 보호
    - 화학사고·테러 예방·대응 환경전문 인재양성
  • 실무자의 완벽한 사고예방·대응과 안전관리체계 확립
    - 전문·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운영
    - 표준화된 교육·훈련 체계 마련
  • 유해화학물질관리자에 대한 실무능력 배양을 통해 화학사고 사전예방
    - 화학물질 취급 담당자에 대한 화학사고 예방·대응 능력 향상 교육실시
    - 화학물질의 취급시설 관리법 및 특성에 따른 방제기법 습득 등

안전교육을 하는 모습 3

기본방향

  • 화학사고 관련법규의 이해와 현장실습 교육을 통해 사고예방·대응 전문가양성
  • 화학테러 정보수집, 화학물질의 위험성 평가·분석·탐지 역량 강화
  • 화학재난 대응방법과 시나리오 개발로 현장에서 신속 정확한 판단능력 향상